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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수요

lawbotkim 2020. 12. 27.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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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수요의 성격

행정수요와 행정활동 : 행정수요는 사회적 행정 요구가 존재하고, 행정기관이 이를 충족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할 때 충족이 가능

행정수요와 대상관계 : 행정수요의 충족으로 얻게 되는 사회적 편익은 국민의 대가지불 유무에 상관없음

행정수요와 특수이력의 추구 : 개인이나 집단이 행정수요를 제기할 경우, 공익보다 특수이익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함

행정수요와 국민의 기대수준 : 정부가 효과적으로 행정수요를 충족할수록 국민의 기대수준은 높아지고, 정부 능력의 한계로 괴리 현상이 발생

 

행정수요의 변동

행정수요 변동의 특징 : 행정수요는 끊임없이 확산, 비대화되어 가고 있고, 유동적, 광역적 성격이 강하며, 보다 복잡화,전문화,개별화되어 가고 있음

행정수요 변동의 촉진 요인 : 과학기술 내지 관리기술의 발달. 소득수준, 생활수준 향상에 대한 국민의 기대수준 상승. 지역간, 계층간의 이해관계 조정과 균형적 발전의 필요성.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이동. 사회보장제도의 확대, 심각한 공해문제의 대두, 국제관계의 다변화등

 

사회지표

사회지표의 개념 : 사회지표란 사회,환경,생활의 질,행정 수요등에 관한 주요한 상태, 상황을 측정,기술한 자료,정보,통계를 의미. biderman 은 사회의 중요한 상황을 지표로서 수량화한 자료를 사회지표로서 파악

정책근거로서의 사회지표의 필요성

구체적 행정목표의 필요성

정책목표의 선택기준

정책결정의 기준

정책평가의 기준

사회지표 문제의 대두요인

경제지표의 제약성 : 국민총생산, 물가지수와 같은 경제지표만으로는 국민생활의 현실 수준을 판단하기 어려움

사회발전의 추진 : 사회발전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이며 정확한 자료, 정보 등이 필요

정확한 사회정보, 통계에 관한 학자들의 관심

행정의 생산성과 정책성과의 분석 : 행정이 생산성과 정책성과의 분석,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그 기준으로서 사회지표에 대한 연구가 촉진

사회지표의 성격

생활의 질에 치중

규범지향적 성격

종합적 성격

일반추세와 시차적 변화의 측정, 비교

개인수준의 고려

산출, 성과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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